특송이란?


특송(특급탁송, Express delivery service, courier service)은 물건을 빠른 시간안에 운송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과거엔 서류, 견본품(샘플) 등의 물품 등에 대해 운송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해외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매, 반입하는 물건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국제특송업체 중 하나인 DHL

 

특송의 정의

특송은 용어정립이 마땅히 되어 있지 않은데, 국내법과 고시의 정의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항공사업법 제2조(정의)
28. "상업서류송달업"이란 타인의 수요에 맞추어 유상으로 「우편법」 제1조의2제7호 단서에 해당하는 수출입 등에 관한 서류와 그에 딸린 견본품을 항공기를 이용하여 송달하는 사업을 말한다.

특송물품 수입통관 사무처리에 관한 고시 제2조(정의)
1. "특송업체"란 「관세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22조제1항제6호에 따라 세관장에게 등록한 업체를 말한다.

관세법 제222조(보세운송업자등의 등록 및 보고)
6. 외국무역선·외국무역기 또는 국경출입차량을 이용하여 상업서류나 그 밖의 견본품 등을 송달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

 

특송에 대한 표현상의 차이는 있지만 특송 물품에 대한 신속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며 신속하게 운반해주는 서비스라고 정의하면 될 것 같다.

빠른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국제특송의 운임은 일반적으로 항공화물 운임에 비해 비싸며, 요금은 일반 항공화물 운송과 달리 개별 회사가 결정한다.

 

특송화물의 구분

운송수단에 따라 해상특송 / 항공특송 / 육상특송으로 나눌 수 있고, 사업 영역에 따라서는 국내 택배 / 국제 특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자료

  • 곽병곤. (2010). 국제항공특송업의 경쟁전략과 통관안전성에 관한 실증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