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S를 만들고, django에서 db 커넥터 설정까지도 다 했는데 db 접근이 안됩니다.

이유는 RDS security group(보안 그룹)에서 인바운드 설정이 잘못 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일단 RDS의 security group 설정으로 들어옵니다. EC2 - Security Groups 또는 RDS 페이지에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웃바운드 룰은 All traffic에 뚫려 있어서 수정해줄 게 없습니다

인바운드 룰을 수정해줘야 하는데, Type은 db에 맞게 골라줍니다. 저는 MariaDB 사용중이라 MYSQL/Aurora 골랐는데 만약 Postgresql 쓰고 있으면 그걸로 체크해주면 됩니다. 이건 사실 뒤에 포트 range 설정하는거라, 포트 다르게 설정했다면 Custom TCP로 설정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 다음, 뒤에 Source를 EC2가 들어 있는 security group을 고릅니다.

 

⚠️ You may not specify a referenced group id for an existing IPv4 CIDR rule. 라는 오류가 나오면, Delete를 눌러 Inbound rule을 지우고 새로 만들면 됩니다. (왜 이렇게 해놨는지는;;)

이제 테스트해보면 rds에 잘 접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