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 제어자(modifier)의 순서는 보통 상관 없습니다. public final이나 final public이나 동일합니다. 하지만 컨벤션을 정해 놓는게 코드 정리하는데 더 도움이 되니 컨벤션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IntelliJ)의 Inspection 설정을 하면 컨벤션을 만족하지 않는 코드에 경고(warning) 또는 오류(error)가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제어자 순서 컨벤션을 맞추지 않는 경우 경고가 나오도록 해보겠습니다.

인텔리제이에서 제어자 순서 컨벤션은 Java Language Specification에 나온 순서(preferred order)에 따릅니다.

 

설정 방법

Preferences - Editor - Inspections 탭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Java - Code style issues - "Missorted modifiers" 항목을 체크합니다.

해당 항목이 발견됐을 때 IDE에 표시할 심각도(Severity)를 설정할 수 있는데, 각자 원하는 등급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경고(Warning)로 설정했습니다.

 

사용 예

이런식으로 순서가 잘못된 제어자에 경고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de - Code Cleanup 메뉴에서 자동 코드 정리를 할 수 있는데, 위에서 Inspection 프로필을 바꿨기 때문에 code cleanup 과정에서 제어자 순서도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Refer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