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M(Privacy Enhanced Mail) 파일은 키 페어 포맷으로, ssh-keygen 명령어로 생성됩니다. AWS 인스턴스를 만들때 다운로드 받는 키페어 파일이 *.pem 파일입니다.

PPK(PuTTY Private Key) 파일은 PuTTY에서 사용하는 키 포맷입니다.

 

PEM 키 페어 파일을 사용해 PuTTY 키 파일을 생성해보겠습니다.

 

PuTTYGen을 실행한 뒤, Conversions - Import key를 눌러 키페어 파일을 엽니다.

 

그 다음 key comment, passpharse를 설정하고 맨 밑에 key type을 Ed25519로 설정해줍니다.

DSA는 안전하지 않고 OpenSSH 버전 7부터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RSA를 사용할 때는 3072 또는 4096 비트 이상을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Ed25519가 현재로서는 가장 안전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하네요. (참고)

AWS EC2의 키페어는 2048bit SSH-2 RSA 키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고)

 

key type을 선택한 뒤 Save Private Key 버튼을 눌러 키를 저장합니다.

 

그 다음 Session 설정을 Load한 뒤 ppk 파일을 찾아 설정한 뒤 Session 설정을 Save 해줍니다.

이렇게 키 설정이 완료됐습니다.

 

참고로 vscode remote-ssh 사용 방법은 아래 블로그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