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2 인스턴스의 Public IP는 인스턴스를 껐다 키면 바뀝니다. 유동 IP인데요, 탄력적 IP(Elastic IP, EIP)를 할당하면 고정된 IP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astic IP를 할당하고, 인스턴스와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 맨 밑의 주의사항을 꼭 읽어주세요!

 

 

Elastic IP 할당 (Allocation)

AWS 콘솔(aws.amazon.com/ko/console/)에 접속한 뒤 'EC2 - 네트워크 및 보안 - 탄력적 IP'로 들어갑니다.

 

Amazon의 IPv4 풀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할당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Elastic IP 한개 할당이 완료되었습니다. 지금은 IP를 할당만 받은 상태로, 인스턴스와 수동으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오른쪽 위의 '이 탄력적 IP 주소 연결'을 누르거나, IP주소를 눌러서 IP주소 속성을 띄운 뒤 '탄력적 IP 주소 연결' 버튼을 눌러줍니다.

할당한 뒤에는 재빨리 연결해줘야 합니다. 그 이유는 주의사항 항목에 후술.

 

 

Elastic IP 연결 (Association)

인스턴스를 체크하고 아래 칸을 입력해줍니다.

각각 누르면 자동완성되는걸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제 EC2 인스턴스 목록으로 가서 인스턴스를 확인해보면 탄력적 IP가 부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PuTTY 등의 SSH 연결 설정에서 IP를 탄력적 IP로 수정해야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실행중인 인스턴스 하나당 Elastic IP 한 개까지 무료입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요금이 부과됩니다. 탄력적 IP의 효율적인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렇게 한다고 합니다. (참고 링크)

Elastic IP가 인스턴스와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중지된 인스턴스와 연결되어 있으면 요금이 부과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2020-07-23 기준

리전: 아시아 태평양(서울)
- 실행 중인 인스턴스와 연결된 각 추가 IP 주소에 대해 시간당 0.005 USD (비례 할당으로 계산)
- 실행 중인 인스턴스와 연결되지 않은 각 탄력적 IP 주소에 대해 시간당 0.005 USD (비례 할당으로 계산)

요금은 엄청 비싸지는 않습니다. 한달에 약 3~4 USD 정도입니다. (ec2 pricing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