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https://atcoder.jp/contests/abc173
문제를 잘 안읽고 대충 풀었더니.. ㅠㅠ
앳코더는 처음이니 뭐 그럴수도 있죠 하하
앳코더 beginner contest를 처음 해보고 느낀 점은
- 1. 사이트가 되게 깔끔하고 잘 만들었다
- 2. 문제가 짧아서 좋다
- 3. 시간대가 좋다 (주말 8~9시정도)
이정도네요.
SecondThread의 풀이 영상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에디토리얼 링크: https://img.atcoder.jp/abc173/editorial.pdf
A. Payment (100)
1000엔짜리로만 물건을 계산할 때 거스름돈을 계산하는 문제입니다.
1900엔짜리를 사면 2000엔을 내니 거스름돈이 100엔, 3000엔짜리를 사면 3000엔을 내니 거스름돈이 0 입니다.
적당히 모듈러, 나누기 등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전 예제를 잘못 보고 2번이나 틀려버렸습니다 ㅠ
B. Judge Status Summary (200)
AC, WA, TLE, RE가 나온 개수를 세서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A보다 쉽습니다. 왜 B번이며, 200점인지 의문
C. H and V (300)
지울 열과 행을 비트마스킹으로 풀면 됩니다.
갑자기 할 일이 생겨서 이거하다 저거하다 풀어서 50분.. 그것도 두번이나 틀렸네요 힝
D. Chat in a Circle (400)
정렬해서 sz=2로 슬라이딩 윈도우를 하면 될 것 같은데 안됩니다.
일단 사람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그리고 맨 앞 사람은 한 번, 나머지는 두 번씩 더합니다. 더한 횟수가 N-1번 될때까지 더합니다
ex) N=10, 10 9 8 7 6 5 4 3 2 1 --> 10+9+9+8+8+7+7+6+6 = 70
일단 A값 내림차순으로 앉습니다. 앉을 때마다 시계, 반시계 방향 사람의 왼쪽 오른쪽 에지를 잘라낸다(?)고 생각해보면 위 순서대로 더하는 게 최선입니다. 종이에 그려보면 감이 옵니다.
E. Multiplication 4 (500)
F. Intervals on Tree (600)
이 문제들은 다음 기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