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https://atcoder.jp/contests/abc173

 

문제를 잘 안읽고 대충 풀었더니.. ㅠㅠ

앳코더는 처음이니 뭐 그럴수도 있죠 하하

 

앳코더 beginner contest를 처음 해보고 느낀 점은

  • 1. 사이트가 되게 깔끔하고 잘 만들었다
  • 2. 문제가 짧아서 좋다
  • 3. 시간대가 좋다 (주말 8~9시정도)

이정도네요.

 

SecondThread의 풀이 영상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에디토리얼 링크: https://img.atcoder.jp/abc173/editorial.pdf

 

A. Payment (100)

1000엔짜리로만 물건을 계산할 때 거스름돈을 계산하는 문제입니다.

1900엔짜리를 사면 2000엔을 내니 거스름돈이 100엔, 3000엔짜리를 사면 3000엔을 내니 거스름돈이 0 입니다.

적당히 모듈러, 나누기 등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전 예제를 잘못 보고 2번이나 틀려버렸습니다 ㅠ

 

B. Judge Status Summary (200)

AC, WA, TLE, RE가 나온 개수를 세서 출력하는 문제입니다.

A보다 쉽습니다. 왜 B번이며, 200점인지 의문

 

C. H and V (300)

지울 열과 행을 비트마스킹으로 풀면 됩니다.

갑자기 할 일이 생겨서 이거하다 저거하다 풀어서 50분.. 그것도 두번이나 틀렸네요 힝

 

D. Chat in a Circle (400)

정렬해서 sz=2로 슬라이딩 윈도우를 하면 될 것 같은데 안됩니다.

일단 사람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그리고 맨 앞 사람은 한 번, 나머지는 두 번씩 더합니다. 더한 횟수가 N-1번 될때까지 더합니다

ex) N=10, 10 9 8 7 6 5 4 3 2 1 --> 10+9+9+8+8+7+7+6+6 = 70

일단 A값 내림차순으로 앉습니다. 앉을 때마다 시계, 반시계 방향 사람의 왼쪽 오른쪽 에지를 잘라낸다(?)고 생각해보면 위 순서대로 더하는 게 최선입니다. 종이에 그려보면 감이 옵니다.

 

E. Multiplication 4 (500)

F. Intervals on Tree (600)

이 문제들은 다음 기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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