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하기가 불편하거나, 톡을 올릴 일이 잘 없는 단체 카톡방이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회사 단톡방이라든지.

 

카톡 잘못 보낸 예시

종종 톡방을 헷갈려 메시지를 잘못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적지 않은 사람이 이런 경험 해봤을 거라 생각한다. 술 취해 이상한 카톡을 이상한 사람에게 해 본 적이 한 번 쯤은 있을 듯..

이런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설정하면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입력창이 잠긴 상태가 된다.

물론 채팅방 입력창 잠금 뒤 메세지를 아예 보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설정을 해제하거나,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지만,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참고로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은 각각 설정해야 한다. 또한 단체 채팅방 뿐 아니라 개인 톡 잠금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채팅방 입력창 잠금 설정 방법

1) 카카오톡 채팅방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 버튼(가로 선 세줄)을 누른다

 

2) 오른쪽 아래 설정 버튼(톱니바퀴 모양)을 누른다.

 

3) Read-only Mode(한글로는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이라고 되어 있음) 클릭하면 잠금이 완료된다.

 

채팅방 입력창 잠금이 완료되면 'Text box disabled in this chatroom'(한글로는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라고 나온다. 입력창 오른쪽 자물쇠 버튼을 누르면 임시로 입력창 잠금을 해제하고 채팅을 할 수 있다.

 

채팅방 입력창 잠금이 완료되면 채팅방 오른쪽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된다.

 

 

PC 카카오톡 채팅방 입력창 잠금 설정 방법

1) 채팅방 오른쪽 위 메뉴 버튼 클릭 후 '채팅방 설정'을 누른다.

 

2) '채팅방 입력창 잠금'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채팅방 잠금이 적용되면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 잠금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온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