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assword 라이센스
S..T..A..Y..

저는 1Password 6을 정가 65달러에 구매했습니다. 생각할수록 아깝네요.

당시엔 맥북, 아이폰, 윈도우즈 PC를 쓰고 있었는데 모든 기기에 동기화되는 패스워드 관리 앱을 찾고 있었고, 가장 유명한 1Password를 아무 고려도 없이 덜컥 사버린 겁니다. 맥과 아이폰에서의 사용은 나쁘지 않았으나.. 문제는 구독형이 아닌 구매형 라이센스에 대한 지원이 끊겼다는 겁니다.

1Password4를 제공하긴 하지만 구버전이고, 보안 관련 업데이트만 제공되는 반쪽짜리입니다. 기능도 부족하고요. 그래서 언젠간 꼭 바꿔야겠다 마음 먹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아래와 같은 사건이 일어났고..

2019/02/13 - [Archive] - 1Password 크롬 확장프로그램 오류

결국 Lastpass로 갈아탔습니다.

 

Lastpass 사용 모습
LastPass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모습

3달정도 사용해 본 소감은 '나쁘지 않다' 입니다. 1Password랑 비교했을 때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기기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
  2. 브라우저 auto complete가 더 잘 동작함 (개인적 느낌)
  3. 보안 챌린지, 2-factor 인증 등 제공 (아쉽게도 지문인식은 프리미엄)

 

물론 모든 데이터가 LastPass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약간 불안하긴 합니다. 몇 년 전에 LastPass 데이터베이스가 유출된 적도 있고.. 하지만 LastPass의 패스워드 저장방식을 봤을 때 믿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Password의 대체 프로그램을 찾고 있거나, 패스워드 매니저를 처음 시작해보려는 사람에게 LastPass가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

+ 2021. 04. 08

LastPass free 디바이스 정책이 변경돼서(기존: 수 제한 x, 현재: PC 또는 모바일 하나만 가능) 비트워든(Bitwarden)으로 갈아탔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은 동일하게 export -> import 하면 되고, 안드로이드 앱이랑 크롬확장 완성도가 Bitwarden이 더 낫네요

자 이주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