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URL 단축 서비스인 goo.gl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goo.gl 서비스를 애용해왔던 여러 계층의 이용자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소식일겁니다. 물론 저 역시 마찬가지고요.


URL 단축 서비스 이용 목적엔 단순히 주소를 줄이는 것 뿐 아니라 클릭 데이터 분석의 목적도 있습니다. goo.gl은 무료로 analytics data를 제공했는데 종료된다니 아쉽네요.

그래도 goo.gl의 대안으로 bit.ly, ow.ly 등 여러 URL shortener가 존재하니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Ow.ly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Ow.ly 소개 및 가입

Ow.ly 로고

Ow.ly는 HootSuite 내 URL 단축, 트래픽 분석 서비스입니다.

Hootsuite

HootSuite는 소셜 미디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엥 나는 그냥 URL을 줄이고 싶은 것 뿐인데..' -->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르고요;


Ow.ly 사용을 위해서는 HootSuite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 HootSuite 가입 페이지: https://hootsuite.com/create-free-account


이메일로 가입할 수도 있고, SNS 프로필을 이용해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하는 SNS 플랫폼은 트위터, 유튜브, 구글플러스,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2. 링크 줄이기

HootSuite에 가입했다면 이제 링크를 줄여봅시다. 먼저 대시보드에 접속합니다.

* HootSuite 대시보드 링크: https://hootsuite.com/dashboard


Hootsuite 새 게시물

대시보드에 뭔가 이것저것 많지만 당황할 필요 없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새 게시물' 버튼을 찾아서 누르세요.


Hootsuite 게시물 게시

그 다음, 링크를 텍스트 란에 작성합니다. 저는 예시로 제 블로그 주소(https://torbjorn.tistory.com)를 적어놨고요

여기서 '게시'란에 SNS 계정을 선택하시고, 링크 설정에서 Ow.ly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지금 보내기' 버튼을 누르지 않는 이상 게시물이 올라가지 않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Ow.ly로 주소가 단축된 예시

그러면 오른쪽에 이런 식으로 SNS에 게시될 글 예시가 나옵니다.

여기서 링크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 주소를 줄인 링크는 http://ow.ly/X7HF50icK0v 입니다. 시험삼아 눌러보세요.



3. Ow.ly 클릭 분석 데이터 보기

Ow.ly 클릭 데이터 분석

사이드바의 '분석 - URL 클릭 통계 - Ow.ly'에서 클릭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무료 계정은 단순히 일자별 클릭수만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rofessional Plan부터 분석된 고급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Hootsuite, Ow.ly 사용 후기

Hootsuite의 서비스 자체는 매력적입니다. 여러개의 SNS계정을 마케팅 용도로 관리하는 경우 상당히 편리해보입니다.

하지만, Hootsuite 사용법 자체가 꽤나 복잡하고 무료 사용자의 클릭 분석 데이터를 고작 클릭수만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URL 단축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장점이 없습니다.


SNS 마케터가 아닌 일반 사용자라면 그냥 Bit.ly 쓰는게 쉽고 편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